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실습여부와 모의수업 경험에 따른 예비중등음악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의 차이 조사Study on the Difference of PCK of Pre-service Music Teachers depending on the Experience of Student Teaching Practice and Simulated Instruction

Other Titles
Study on the Difference of PCK of Pre-service Music Teachers depending on the Experience of Student Teaching Practice and Simulated Instruction
Authors
주희선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tudent teaching practice; simulated instruction; teacher education; 교육실습; 교과교육학지식; PCK; 중등음악교사; 교원양성교육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2, pp 91 - 106
Pages
16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91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116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중등음악교사들의 교수내용지식(PCK)을 조사하고 교육실습 경험여부 및 모의수업 경험에 따른 PCK의 차이를 조사하여 이를 통해 전문성을 갖춘 음악 교사를 양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78명의 교육대학원 재학생과 졸업생을 연구 대상으로 PCK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음악교사들의 PCK는 교육과정 지식과 평가지식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환경상황지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육실습을 다녀온 집단의 PCK 전체 평균값이 다녀오지 않은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실습 경험은 예비중등음악교사들의 PCK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모의수업 경험에 따른 PCK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아, 모의수업 경험은 PCK의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 Hee Sun photo

Chu, Hee Sun
특수대학원 (교육대학원)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