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MPER 기법을 활용한 종이접기 수업이 아동의 창의성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he Origami Class Using the SCAMPER Technique on Children's Creativity, and Spatial Ability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the Origami Class Using the SCAMPER Technique on Children's Creativity, and Spatial Ability
- Authors
- 최선혜; 모화숙; 하대현
- Issue Date
- Feb-2014
- Publisher
- 한국열린교육학회
- Keywords
- SCAMPER technique; origami; creativity; spatial ability; SCAMPER 기법; 종이접기 수업; 창의성; 공간능력
- Citation
- 열린교육연구, v.22, no.1, pp 113 - 137
- Pages
- 25
- Journal Title
- 열린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3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124
- ISSN
- 1229-8379
- Abstract
- 본 연구는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종이접기 수업을 초등학생에게 실시하고 그 수업이 아동의 창의성과 공간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여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 2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 아동에게 12주 동안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종이접기 수업을 실시한 후 사전-사후 통제집단 실험설계에 따라 종이접기 수업이 창의성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종이접기 수업은 창의적 산물의 경우 측정시기에 따른 평균 차이에 대한 분석결과 유의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인성 점수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사후검사 평균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반면 공간능력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순서와 규칙에 따라 정확하게 접는 것을 중요시 하는 기존의 종이접기 수업과 달리 다양한 아이디어의 발상을 돕는 SCAMPER 기법을 적용한 종이접기 수업이 아동의 창의성을 능력, 인성, 산물 평가 측면에서 모두 향상시킨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밝혔다는 점과 그 수업 내용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