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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기반창조경영의 개념과 유형A Basic Study on the Concept and Cases of the Art-based Creative Management

Other Titles
A Basic Study on the Concept and Cases of the Art-based Creative Management
Authors
김소영안성아장대철
Issue Date
Dec-2013
Publisher
한국문화경제학회
Keywords
art-based creative management; creativity; creative economy; cultural marketing; cultural management; 예술기반창조경영; 창의성; 창조경영; 창조경제; 문화마케팅
Citation
문화경제연구, v.16, no.2, pp 41 - 63
Pages
23
Journal Title
문화경제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41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186
ISSN
1598-6713
Abstract
산업화시대, 정보화시대를 지나 감성과 창의성이 중시되는 창조경제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의 창조경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마케팅 패러다임 또한 실용적이고 기능적 가치에서 미학적이고 감성적인 가치로 옮겨가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도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창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경영방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특히 예술 콘텐츠와 예술 방법론을 경영에 접목시켜 직원과 조직문화의 창의성을 높이고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제고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예술의 요소를 경영에 적용하여 기업과 조직(사회)의 창조성을 향상시키는 일련의 경영활동을 ‘예술기반창조경영’이라 정의하고 이러한 새로운 경영방식의 등장배경을 설명하였다. 또한 국내외 문화마케팅 사례에서부터 조직내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화예술 활용 사례, 사회공헌을 위한 예술 활용 사례까지 다양한 기업 사례들을 소개하고 ‘기업 경영활동과의 연관성’과 ‘사회적 니즈 부합도’라는 차원을 토대로 이들을 유형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예술기반창조경영 유형별 효과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예술기반창조경영에 대한 초창기 연구로 탐색적 연구로 진행될 수밖에 없었으나 이를 개념화하고 다양한 사례를 체계적으로 유형화한 점은 향후 예술기반창조경영 이론 발전에 토대를 제공한 의미 있는 시도라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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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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