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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본위 관점에서 본 Hirst의 지식의 형식 비판 - 교육의 가치와 교육의 소재를 중심으로 -A Critique on 'Forms of Knowledge' of Hirst - Focused on Educative Intrinsic Value and Educative Substance -

Other Titles
A Critique on 'Forms of Knowledge' of Hirst - Focused on Educative Intrinsic Value and Educative Substance -
Authors
안연숙
Issue Date
Jun-2011
Publisher
한국교육원리학회
Keywords
educative intrinsic value; educative substance; endogenous theory of education; subject matters; forms of knowledge; 교육본위론; 교육의 내재적 가치; 교육소재; 지식의 형식
Citation
교육원리연구, v.16, no.1, pp 87 - 113
Pages
27
Journal Title
교육원리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87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2027
ISSN
1598-1940
Abstract
지금까지 Hirst의 ‘지식의 형식’ 이론에 대한 연구에서는 자유교육의 개념에 관한 문제,‘지식의 형식’의 선험적 정당화 문제, ‘지식의 형식’의 분류 준거의 타당성 문제, 주지주의 교육의 편협성 문제를 비판하였거나 학교 커리큘럼 편성에서 교과 및 ‘교육내용’ 선정의 시사점을 탐색하는 등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Hirst의 ‘지식의 형식’이론에 대해 개념과 개념간의 논리적인 관계를 분석했거나, ‘교육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교육이 존재한다는 기능주의적 사고와 학교 커리큘럼 편성 위주의 사고가 압도할 뿐 교육의 고유한 가치나 실체에 대한 탐색을 소홀히 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인 한계를 드러낸다. 본 연구는 교육본위론의 하위영역 중 ‘교육의 내재적 가치’와 ‘교육 소재’의 개념을 참조점으로 삼아 Hirst의 ‘지식의 형식’ 에 드러난 교육이론에 대해 비판한다. 그가 ‘학문의 가치’를 ‘교육의 가치’로 혼동한 점, ‘교육소재’로서의 교과내용을 ‘교육내용’으로 혼동한 점, 과정으로서의교육관이 아닌 목적으로서의 교육관을 취하고 있음에 대해 비판하고, 교육본위 관점에서 규명하는 ‘교육의 가치’ 와 ‘교육소재’ 개념이 교육학 연구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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