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슬로시티 관광체험이 관광태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가영-
dc.contributor.author최영민-
dc.date.available2021-02-22T10:55:56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314-
dc.description.abstract연구목적: 신안군 증도면과 경기도 남양주 조안면의 슬로시티 지역의 슬로시티 관광체험이 관광태도 및 방문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두 지역의 슬로시티 활성화 방안을 위한 실증적 틀을 마련하고자 함에 있다. 또한 향후 관광객의 만족도 제고 및 관광객 유치와 관광수입 증대 방안을 위한 개선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연구 설계 및 방법론: 문헌조사와 실증조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조사를 통하여 연구 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실증조사는 슬로시티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신안군 증도: 2012년 10월 26일-27일 , 남양주시 조안면: 2012년 11월 9일-17일 시행). 편의표본추출법으로 수집된 총 300부의 자료를 SPSS 17.0 for Window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 신뢰도(reliability),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분석 및 연구 결과: 현재 슬로시티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음으로 관광객으로 하여금 재방문이나 구전의사에 있어서 긍정적, 호의적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관광체험 유형 중 심미적, 오락적, 교육적 유형에 만족도가 높은 것에 주목해야한다. 이는 슬로시티 지역고유의 정체성을 살린 특별한 자연경관과 계절별, 시기별로 차별화된 체험프로그램 방안이 모색된다면 방문객 태도에도 영향을 주어 향후 지속가능한 슬로시티로서 발전 가능성이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역민들이 슬로시티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슬로시티의 기본정신을 살린 슬로푸드, 슬로라이프를 통한 전통의 미를 살려나가면서 관광객에게 임한다면 관광객의 슬로시티에 대한 인식 또한 달라질 것이고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충분히 기대되어진다. 또한 슬로시티 지역을 위한 재정적 지원 이외에 슬로시티가 올바른 방향으로 정착되도록 슬로시티의 지원할 조례 등이 필요하다. 슬로시티의 취지에 맞게 방문할 관광객을 고려하여 건축 및 각종 사업이 보다 세부적으로 계획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에 치중되었으나, 향후 심층면접이나 참여관찰, 사례연구 등과 같은 질적 연구를 병행하여 연구 목적에 보다 충실한 연구방법의 모색과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슬로시티관광은 특히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슬로시티에 대한 만족 및 태도변화와 관련하여 계절별 체계적인 비교분석을 통해 변화과정을 규명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방향: 본 연구의 일반화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슬로시티로 지정된 10곳의 지역을 비교․연구함으로써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해야 할 것이다. 공헌점: 관광객이 슬로시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태도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실증적인 틀을 마련함에 있다.-
dc.format.extent1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슬로시티 관광체험이 관광태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nfluence of Tourism Experience in Slow Cities toward Tourism Attitude and Satisfaction of Visitor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South Korea-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13.31.4.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31, no.4, pp 29 - 44-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9-
dc.citation.endPage44-
dc.identifier.kciidART00179946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low City-
dc.subject.keywordAuthorTourism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Tourism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Visitors'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슬로시티-
dc.subject.keywordAuthor관광체험-
dc.subject.keywordAuthor관광태도-
dc.subject.keywordAuthor방문객만족도-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364267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화관광외식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