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교사-학생관계, 학습동기 변인, 학습몰입 간의 관계 모형 검증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e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affecting the learning flow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e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affecting the learning flow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Authors
- 김희정; 송인섭
- Issue Date
- Jun-2013
- 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Keywords
- learning flow;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학습몰입; 교사-학생관계; 성취목표지향성; 자기결정성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구조방정식 모형
- 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7, no.2, pp 409 - 429
- Pages
- 21
- Journal Title
- 교육심리연구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409
- End Page
- 429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332
- ISSN
- 1225-4290
- Abstract
- 몰입은 인간의 심리현상을 설명하는 구인으로 주로 학습동기들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타인이 배제된 개인적 맥락에서 몰입을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뿐만 아니라 관계적 맥락에서 학습몰입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 요인들 간의 관계를 이론적․경험적 틀을 기초로 하여 구조적 관계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 충북, 경북 소재의 중ㆍ고등학생 867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학생관계는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동기를 매개로 학습몰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목표지향은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기결정성동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 동기는 각각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