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고등학생의 교사-학생관계, 학습동기 변인, 학습몰입 간의 관계 모형 검증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e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affecting the learning flow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e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affecting the learning flow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김희정송인섭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learning flow;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학습몰입; 교사-학생관계; 성취목표지향성; 자기결정성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구조방정식 모형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7, no.2, pp 409 - 429
Pages
21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409
End Page
42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332
ISSN
1225-4290
Abstract
몰입은 인간의 심리현상을 설명하는 구인으로 주로 학습동기들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타인이 배제된 개인적 맥락에서 몰입을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뿐만 아니라 관계적 맥락에서 학습몰입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 요인들 간의 관계를 이론적․경험적 틀을 기초로 하여 구조적 관계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 충북, 경북 소재의 중ㆍ고등학생 867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학생관계는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동기를 매개로 학습몰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목표지향은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기결정성동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 동기는 각각 학습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