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2세 영아들의 문식성 환경과의 상호작용 연구

Authors
박보영정선아
Issue Date
Apr-2013
Publisher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Citation
어린이교육비평, v.3, no.1, pp 59 - 81
Pages
23
Journal Title
어린이교육비평
Volume
3
Number
1
Start Page
59
End Page
8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393
ISSN
2233-915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만 2세 영아들의 문식성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탐구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꽃나무어린이집 봉오리반 영아 21명이며, 자료 수집은 2010년 6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오전 9시 에서 12시까지 메시지 센터에 제시된 문식성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이루어졌다. 문식성 환경은 문자 관련 환경뿐만 아니라 영아들이 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자신의 경험에 빗대어 해석하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텍스트(text)와 그 의미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포함한다. 본 연구는 영아들이 텍스트를 포함하는 다양한 문식성 자료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탐구하고자 한다. 그 결과 영아들은 다양한 문식성 자료와 상호작용할 때 자료의 특징을 통해 의미를 부여한다. 그리고 상징화 하는 경험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만드는 읽기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영아들은 이렇게 읽게 되는 의미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고 소통하려는 쓰기의 과정을 경험한다. 이는 기존의 문자 관련 요소만을 읽고 쓴다는 인식과는 다른 문식성 연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Shun Ah photo

Chung, Shun Ah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