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직무역량 요구 분석A study of analyzing the need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competency

Other Titles
A study of analyzing the need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competency
Authors
정선아조대연
Issue Date
Feb-2013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유아교사(Early Childhood Teacher); 직무역량(Teacher's Job Competency); 역량모델링(Competency Modeling); 요구분석(Need Assessment)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3, no.1, pp 299 - 321
Pages
23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3
Number
1
Start Page
299
End Page
32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462
DOI
10.18023/kjece.2013.33.1.015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에게 우선시 요구되는 직무역량의 항목을 구체적으로 도출하고,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역량 요구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역할모델링의 방법을 이용하여 유아교사로서 최고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에 관련된 문헌 분석을 통해 19개의 역량을 잠정 도출하고,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9개의 역량을 추가하여 총 28개의 직무역량 항목을 도출하였다. 이를 도출된 직무역량 항목을 검증하기 위하여 총 161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를 바탕으로 직무역량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에게 요구가 높은 8개의 직무역량이 선정되었고, 이 최우선순위의 직무역량은 교사의 근무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Shun Ah photo

Chung, Shun Ah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