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별 웹사이트 연구와 과제Analysis of Tourism Websites and Future Research
- Other Titles
- Analysis of Tourism Websites and Future Research
- Authors
- 최기탁
- Issue Date
- Oct-2012
- Publisher
- 대한관광경영학회
- Keywords
- Tourism Website; Web Information; Toruism Information; Tourism Technology; Tourism Portal; E-tourism; Mobile Tourism; 관광포털; 웹사이트; 관광웹; 관광정보; 관광마케팅; 관광산업; 웹 디자인; Tourism Website; Web Information; Toruism Information; Tourism Technology; Tourism Portal; E-tourism; Mobile Tourism
- Citation
- 관광연구, v.27, no.4, pp 473 - 496
- Pages
- 24
- Journal Title
- 관광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473
- End Page
- 49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608
- ISSN
- 1226-2501
- Abstract
- 최근 관광정보 원천이 다변화하고 정보기술과 통신환경이 더욱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관광 웹사이트의 운영방식에도 많은 변혁을 요구하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정보환경 속에서도 많은 관광 웹사이트들이 근시안적인 경영방식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관광산업별 웹사이트에 관한 연구 추세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관광 웹사이트에 관한 연구과제들을 도출하는데 두었다. 연구방법은 급변하는 정보기술을 고려하여 최근 3년간 관광 웹사이트 연구논문들을 연구목적, 방법,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질적 내용분석법을 채택하였다. 연구결과 관광 웹사이트 구성요소와 이해관계자들로 구성된 관광 웹사이트 관계도를 작성하고, 이에 기반하여 다음과 같이 향후 연구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웹정보 구축면에서 볼 때, 쇼핑웹, 전시웹, 국제회의웹, 컨벤션웹, 축제웹, 스포츠행사웹에 관한 연구가 더 수행되어야 한다. 둘째, 웹디자인에 있어서는 시맨틱웹(semantic web)과 온톨로지(ontology)의 정보기술과 웹3.0기반의 개인화(personalization)된 정보제공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다. 셋째, 웹마케팅에 있어서는 장래 관광매력물 웹과 다른 관광 웹들 간의 협력적 마케팅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환경구성요소 면에서 관광 웹사이트는 환경정책과 거래의 안전성 같은 조직 내부전략과 사회적 기여 같은 조직 외부의 요구를 웹사이트 사용자들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안을 연구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관광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관광웹 사이트들 간의 전략적 제휴, 동종 기업간 수평적 통합, 그리고 관련 기업간 수직적 통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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