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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아동의 리터러시 능력 함양을 위한 미술교과 디지털교과서 개발The Development of Digital Art Textbooks to Improve Visually Impaired Children’s Literacy Skills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Digital Art Textbooks to Improve Visually Impaired Children’s Literacy Skills
Authors
현은령
Issue Date
Jul-2012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Digital Textbooks; Visually Impaired Childre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2, no.3, pp 311 - 320
Pages
10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311
End Page
32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664
DOI
10.17280/jdd.2012.12.3.030
ISSN
1598-2319
Abstract
최근 학교 교육의 자율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면서 2009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급을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으며, 특수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미술과 교육과정이 그대로 동일하게 모든 학교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와 지역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 탄력적으로 적용,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하겠다. 미술교과에서도 ‘무엇을 아는가’에서 미술 학습을 통하여 사회와 삶 속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로 초점을 전환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시각장애 아동의 미술교육은 촉지감의 경험에 의존한 조형적 창작활동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는 기존 비장애 아동에게 강조되었던 ‘무엇을 아는가’에 대한 기본 교육과정마저도 원활하게 제공되지 못함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시각장애 아동의 세상에 대한 이해기능을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높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시각장애학교 교사들은 시각장애아동의 특성상 다양한 경험활동의 부재로 인해 시각장애아동 스스로의 배경지식의 범위가 넓지 못함을 이론교육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지적하였다. 따라서 촉지각 활동을 넘어선 디지털교과서를 통한 다양한 학습 자료의 제공은 시각장애 아동의 배경지식 함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창의성과 다양성을 강조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지향점을 고려할 때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이 학생들의 미적 경험에 중요한 변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시각장애 아동의 미술 수업에서 교사가 국가 수준 교육과정 자체를 그대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특성에 맞추어 교육의 내용과 수준을 조정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의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개발되어지는 현장적용 가능한 다양하고 구체화된 디지털교과서는 시각장애아동의 리터러시 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우리사회 소수자의 교육 권리를 이행하는데 도움을 주어, 결과적으로 복지 국가 실현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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