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멀티미디어 리터러시를 접목한 그래픽기반 워크시트 연구 -저소득층 아동 영어교육을 중심으로-A Study of Graphic Worksheet with Integration of Multimedia Literacy -Focused on English Education for Low-income Children-

Other Titles
A Study of Graphic Worksheet with Integration of Multimedia Literacy -Focused on English Education for Low-income Children-
Authors
현은령정기수
Issue Date
Mar-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Multimedia Literacy; Graphic Worksheet; English Education for Low-income Children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no.21, pp 31 - 40
Pages
10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Number
21
Start Page
31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750
DOI
10.17246/jkdk.2012..21.004004
ISSN
2092-7045
Abstract
글로벌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이 시대 교육의 최대 화두가 되었다. 이를 위해 영어교육은 점차 강화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인 영어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미지와 소리가 중심이 된 멀티미디어를 통한 연상효과가 언어교육에 효과적이라는 현장 실행가들의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영상, 소리,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멀티미디어 리터러시(Multimedia Literacy)를 접목한 그래픽 워크시트(Worksheet)를 개발하고 보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는 풍부한 재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매체를 사용하고 있는 사교육의 혜택에서 소외되는 저소득층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위해 기업, 사회, 학교라는 사회구성원의 상호협조적인 지원 아래 사회 공헌적 접근을 통해 수행되었다. 그동안 대부분의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영어교육은 교육지원의 부재로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리터러시를 활용한 영어교육의 수업모델을 실질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사회구성원의 재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ARCS(Keller, 1987)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을 중심으로 멀티미디어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그래픽기반의 워크시트지의 적용 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멀티미디어 리터러시의 활용방법을 보급하기 위해 교수법을 매뉴얼화하여 현장실습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현장 실행의 가치와 의의를 확산시키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논문은 중산층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사회적 약자인 저소득층 아동교육의 보편타당한 교육 권리를 ‘멀티미디어’와 ‘그래픽’이라는 디자인을 통해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