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이벤트 후원기업의 광고노출 효과 - 정보현출성과 속성연계성의 영향 분석을 토대로The Effect of Sponsor Exposure in Cultural Event Advertising - Focusing on the Influences of Sponsor Information Noticeability and Sponsor-event Relevance

Other Titles
The Effect of Sponsor Exposure in Cultural Event Advertising - Focusing on the Influences of Sponsor Information Noticeability and Sponsor-event Relevance
Authors
이보라한규훈
Issue Date
Mar-2012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cultural marketing; sponsorship; information noticeability; attribute relevance; advertising effectiveness; 문화마케팅; 후원; 정보현출성; 속성연계성; 광고효과
Citation
광고연구, v.92, pp 619 - 642
Pages
24
Journal Title
광고연구
Volume
92
Start Page
619
End Page
6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762
ISSN
1227-8181
Abstract
후원(sponsorship)은 기업의 사회공헌 의지와 선의를 대중들에게 알리고, 그를 통해 기업에 대한 호감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 마케팅수단으로서의 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과거에 기업이미지 제고의 목적으로 펼쳐졌던 후원은 주로 스포츠 관련 대상에 집중되었지만, 최근 문화·예술 대상의 후원에 대한 관심과 이용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그 효과에 관해서도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이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문화이벤트 후원의 효과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후원기업 입장에서의 문화이벤트 고지광고의 효과 분석을 시도하였다. 선행연구 및 관련 이론의 고찰을 토대로 문화이벤트 고지광고에 나타난 후원기업 정보의 현출성과 후원기업-후원이벤트 간의 속성연계성이 광고효과에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측하고, 각 독립변인별 수준 차이에 따른 2x2 요인 설계방식에 따라 20∼30대 성인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데이터의 분석 결과, 후원기업 호감도와 신뢰도에 대해 정보현출성과 속성연계성의 단독효과와 두 독립변인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함이 입증되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문화이벤트 후원 효과에 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Kyoo Hoon photo

Han, Kyoo Hoon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