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업정서의 영역성 탐색: 영역일반성, 영역특수성, 영역 복합성의 비교Exploring the Domain issue of Academic Emotions: A comparison of domain generality, domain specificity and domain complexity

Other Titles
Exploring the Domain issue of Academic Emotions: A comparison of domain generality, domain specificity and domain complexity
Authors
송인섭최지혜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academic emotion; domain generality; domain specificity; domain complexity; 학업정서; 영역일반성; 영역특수성; 영역복합성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1, no.4, pp 227 - 243
Pages
1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227
End Page
24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82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학업 정서의 영역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저자들은 즐거움, 불안, 지루함의 정서에 초점을 두고 영어, 심리학, 경제학의 서로 다른 학습 영역에서 이들 정서의 영역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는 대학생 104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학업 정서의 영역성 가정을 확인하기 위해 정서와 학습 영역의 2국면 자료로 이루어진 CFA-MTMM 방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 정서의 영역 특수성이 지지되었고, 영역 일반성은 지지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업 정서가 영역 특수적인 방식으로 체계화됨을 의미한다. 더불어 학업 정서의 영역성 연구에 있어 영역 복합성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경쟁 모델의 비교를 통해 영역 특수성에 비해 영역 복합성이 자료에 보다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사들이 학생들을 지도할 때 정서와 학습영역 모두를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향후 연구를 위해 방법론적 및 교육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