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회불안에 대한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대인불안과 수행불안을 중심으로A Test of a Vulnerability-Stress Model of Social Anxiety in Adolescents
- Other Titles
- A Test of a Vulnerability-Stress Model of Social Anxiety in Adolescents
- Authors
- 이경은; 하은혜
- Issue Date
- Dec-2011
- Publisher
-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 Keywords
-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사회불안; 행동억제기질; 부모양육태도; 외상경험; 또래관계; 스트레스; vulnerability-stress model; social anxiety; behavioral inhibition; parental attitude; traumatic experience; peer relationship; stress
- Citation
- 인지행동치료, v.11, no.2, pp 39 - 57
- Pages
- 19
- Journal Title
- 인지행동치료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39
- End Page
- 5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844
- ISSN
- 1976-667X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취약성-스트레스 모델에 기초하여 청소년 사회불안의 취약성 요인, 스트레스, 그리고 취약성 요인과 스트레스의 상호작용이 사회불안과 대인불안 및 수행불안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였다. 사회불안에 대한 취약성 변인으로 행동억제기질을 설정하고 스트레스 변인으로 외상경험, 또래관계, 부모양육태도와 생활 스트레스를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중․고등학생 637명(남자 296명, 여자 341명)으로 이들의 사회불안과 대인불안 및 수행불안 수준과 심리사회적 변인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의 사회불안에 대해 행동억제 기질이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하였다. 스트레스 변인군이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한 결과 외상경험, 생활 스트레스, 또래관계, 양육태도-과보호 순으로 영향력이 유의하였다.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결과 취약성 요인인 행동억제 기질과, 스트레스, 취약성과 스트레스의 상호작용이 청소년 사회불안과 대인불안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 취약성-스트레스 모형이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행불안에 대해서는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청소년 사회불안 총점과 대인불안에 대한 취약성-스트레스 모델을 지지하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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