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공도서관 브랜드 강화를 위한 영어장서 독서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Developing English Reading Program Model for Strengthening Public Library Brand

Other Titles
Developing English Reading Program Model for Strengthening Public Library Brand
Authors
오경묵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정보관리학회
Keywords
library marketing; library brand; english book reading program; english library management; private education and library services; 도서관마케팅; 도서관브랜드; 영어독서프로그램; 영어도서관운영; 사교육과 도서관 서비스
Citation
정보관리학회지, v.28, no.4, pp 221 - 242
Pages
22
Journal Title
정보관리학회지
Volume
28
Number
4
Start Page
221
End Page
24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876
DOI
10.3743/KOSIM.2011.28.4.221
ISSN
1013-0799
Abstract
본 연구를 위하여 공공도서관의 경영과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 입시제도의 변화와 국내 사교육시장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에서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다양한 경쟁적 요소가 도서관서비스 시장에 존재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들은 도서관 입장에서 보면, 소속된 지역과 업무현장에서 자연스럽게 경쟁관계가 성립되어 상호 조직의 발전이 제한될 수 밖에 없으며, 결국 도서관 마케팅 측면에서 새로운 관계 정립이 필요하다. 도서관의 ‘영어도서관프로그램’을 새로운 서비스 확장 사업으로써, 마케팅레버리지(marketing leverage)로 활용하여 도서관이 공공기관으로서의 단단한 입지와 도서관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도서관 2곳을 선택하여 장서개발과 프로그램 운영 경험을 통해 모형을 고안,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헌정보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