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야금과 고토의 기보법The Musical Notation Systems of Gayageum and Koto

Other Titles
The Musical Notation Systems of Gayageum and Koto
Authors
이지선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국악교육학회
Keywords
가야금; 고토; 음고 기보법; 주법 기보법; 시가 기보법; Gayageum; Koto; Notation of Piches; Notation of Playing Styles; Notation of Time Value; Gayageum; Koto; Notation of Piches; Notation of Playing Styles; Notation of Time Value
Citation
국악교육, v.32, no.32, pp 193 - 219
Pages
27
Journal Title
국악교육
Volume
32
Number
32
Start Page
193
End Page
21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880
ISSN
1225-065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가야금과 고토의 고악보 및 현행 악보의 기보체계를 비교하여 두 악기의 기보법에 있어서의 동질성과 이질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가야금의 고악보에서는 음고 기보법으로 율자보와 육보를, 주법 기보법으로 합자보와 도형보를 사용하고 있고, 시가 기보법으로 정간보와 장단보를 채택하고 있다. 고토의 고악보에서는 주법 기보법으로 현명보와 창가보를, 시가 기보법으로서는 정간보와 비슷한 형태와 원형 시가보, 그리고 장단보와 유사한 형태를 사용하고 있다. 현행 풍류가야금 악보는 율자보와 정간보를, 현행 고토 악보는 현명보와 창가보, 그리고 정간보 형태와 마디 형태의 기보법을 사용하고 있다. 요컨대, 고악보와 현행 악보 모두 가야금의 악보는 음고 기보법을, 고토는 주법 기보법을 기본으로 하고 있고, 주로 정간보 형태의 시가 기보법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Liberal Arts > Department of Japanes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i Sun photo

Lee, Ji Sun
Liberal Arts (Department of Japanese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