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택관광객 가치사슬모형 개발Developing a Tourist Value Chain Model of Historic Houses

Other Titles
Developing a Tourist Value Chain Model of Historic Houses
Authors
최기탁
Issue Date
Oct-2011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Keywords
Heritage Tourism; Cultural Tourism; Historic House; Customer Value Chain; Tourist Value Chain; Heritage Tourism; Cultural Tourism; Historic House; Customer Value Chain; Tourist Value Chain; 고택관광; 전통가옥; 문화관광; 가치사슬; 관광객가치사슬
Citation
관광연구, v.26, no.4, pp 619 - 639
Pages
21
Journal Title
관광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619
End Page
63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919
ISSN
1226-2501
Abstract
본 연구는 1990년대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국제문화관광시대를 맞이하여 고택관광사업이 우리 문화관광 경쟁력의 중심에 있음을 주목하였다. 또한 정부의 ‘전통가옥 관광자원화’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려면 현실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고택경영모형개발이 요구되며, 효율적인 고택경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고택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행위를 이해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택경영에 적합한 ‘고택관광객 가치사슬모형의 개발’을 그 연구목적으로 정하였다. 연구방법은 Porter(1985)의 가치사슬모형에 고택관광개념을 적용하여 ‘고택관광객 가치사슬’이라는 초기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모형에 기초하여 설문문항을 개발하여 서울 남산골과 북촌 한옥마을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는 가치사슬모형에 적용하여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일반적으로 고택경영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고택관광객 가치사슬모형’을 최종적으로 제시하였다. 제시한 모형에 의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택은 숙박, 음식, 교육, 체험활동 등 다기능 공급자로서 관광전반에 걸쳐 일관성 있는 고객서비스를 기획하여야 한다. 둘째, 개별 고택들은 독특한 문화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고택관광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셋째, 고택관광의 질을 높이려면 고택의 역사연구와 문화유산해설사의 양성이 더욱 강화되어야한다. 넷째, 고택숙박사업도 우수한 문화체험프로그램을 수반할 때 성공할 수 있다. 다섯째, 고택관광시장의 규모를 키우려면 신규 및 기존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방법이 도입되어야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화관광외식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Kee Tag photo

Choi, Kee Tag
문과대학 (문화관광외식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