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Q 방법론을 이용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소비자 유형 연구: 경영인을 위한 새로운 전략적 견해를 제공하며A Study on Smartphone User Categories using Q Methodology : Providing CEOs New Strategic Perspectives

Other Titles
A Study on Smartphone User Categories using Q Methodology : Providing CEOs New Strategic Perspectives
Authors
서용구김혜란강유진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한국전문경영인학회
Keywords
smartphone; Q-methodology; user categories; 스마트폰; Q 방법론; 고객유형
Citation
전문경영인연구, v.14, no.2, pp 285 - 309
Pages
25
Journal Title
전문경영인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285
End Page
30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953
ISSN
1226-8380
Abstract
한국의 스마트폰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특성과 행동에 대해서는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그들의 이용행태에 따라 어떻게 유형화되고 구별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Q 방법론은 개인의 주관성과 특성을 유형화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고려되어 이 연구에서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네 개의 고객 유형이 산출되었다: 유행 민감형 중독자, 비즈니스 헤비 유저, 로우 테크 유저, 짠돌이 보수형 유저. 네 개의 고객유형들은 이용행태에 따라 서로 다른 고객 욕구와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 연구는 통신 및 스마트폰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경영인들에게 새로운 전략적 시각을 제시한다. 즉,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제품 그 자체를 소비하기 보다는 그들의 이용행태와 욕구에 따라 스마트폰을 소비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와 자사 제품 및 서비스의 확산을 제대로 이루기 위해서 전문경영인들이 단순히 기술적인 면에 한정한 기기 혁신과 보급을 넘어서 소비자의 새로운 욕구까지 개발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새로운 수요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h, Yong Gu photo

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