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트위터 리트윗의 마인드셋(Mind-set): 메시지 재전송자의 역할 인식과 효과에 대한 연구Differential Cognitive Processes of Relaying a Message in Tweeter’ Retweeting Function

Other Titles
Differential Cognitive Processes of Relaying a Message in Tweeter’ Retweeting Function
Authors
이미나김옥현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retweet; mind-set; attitude coherence; perception of public opinion; 리트윗; 마인드셋; 태도 일치도; 여론환경인식; retweet; mind-set; attitude coherence; perception of public opinion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5, no.4, pp 331 - 357
Pages
27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5
Number
4
Start Page
331
End Page
35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959
ISSN
1229-7526
2586-7369
Abstract
트위터의 리트윗 기능은 트위터 이용자를 메시지 수신자임과 동시에 메시지 (재)전송자로 역할하게 만든다. 본 연구는 리트윗을 통한 메시지 재전송자의 역할에 주목해 이용자의 메시지 재전송자로서의 역할인식 조건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효과를 고찰했다. 특히 심리학의 마인드셋접근에 근거해 리트윗 상황을 메시지 재전송 조건으로 파악하였으며 메시지의 수용조건과 구별되는 리트윗의 정보처리과정을 예상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문제 1에서는 리트윗의 메시지 재전송조건의 정보처리과정을 검증하였다. 실험에서는 메시지 재전송조건과 메시지 수용조건 등 두 가지 조건에서 동일 메시지를 읽도록 했으며 메시지 전달조건에서는 해당 메시지에 대한 리트윗 의도를 표시하게 하여 전달자 마인드셋 효과를 유도했고 수용자 조건에서는 메시지 단순 수용의 정보처리과정이 될 수 있도록 조작 처치했다. 분석결과, 전송조건에서 메시지의 회상가능성이 수용자 조건에 비해 일괄적으로 높게 나타나 커뮤니케이터의 전송조건과 수용조건이 서로 다른 메시지 처리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관찰됐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문제 2와 연구문제 3은 리트윗의 재전송 마인드셋에 따른 효과를 관찰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리트윗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하였으며 메시지의 성격, 메시지의 내용과 개인의 이슈에 대한 태도 일치도 등 두 가지를 고려했다. 분석결과, 공적이고 정치적 메시지가 그렇지 않은 메시지보다 리트윗될 가능성이 높았으며 개인의 이슈에 대한 태도와 일치할수록 대체로 해당 메시지를 리트윗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3에서는 리트윗과 여론환경인식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리트윗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져오는 정치사회적 효과를 탐색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일부 메시지에 한해서 여론환경인식은 개인의 태도와 메시지 내용과의 일치여부에 의해 설명될 수 있으며 또한 리트윗의도 역시 여론환경인식에 긍정적으로 기여함이 관찰됐다. 사후 분석을 통해 리트윗 의도의 매개변인효과가 관찰됐는데 개인의견과 메시지 의견간의 일치도가 여론환경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리트윗 의도가 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학부(대학) > 미디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Mi Na photo

Lee, Mi Na
미디어학부(대학)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