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PLATO를 활용한 상담 초기과정에서의 놀이치료자 치료반응 분석 -놀이치료 훈련생을 대상으로-Analysis of Therapeutic Responses of Play Therapy in the Initial Process of Counseling by using PLATO among Trainees of Play Therapy

Other Titles
Analysis of Therapeutic Responses of Play Therapy in the Initial Process of Counseling by using PLATO among Trainees of Play Therapy
Authors
천혜숙유미숙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한국놀이치료학회
Keywords
therapeutic responses; play therapy; play therapist; trainee; initial process; 치료 반응; 놀이치료 훈련생; 놀이치료자; 놀이치료; 상담초기과정
Citation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14, no.3, pp 1 - 16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1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6976
ISSN
1229-0858
2384-0153
Abstract
본 연구는 놀이치료과정에서 나타나는 놀이치료 훈련생의 치료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놀이치료 훈련생의 치료 반응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1명의 놀이치료 훈련생의 각 사례별 녹취록을 초보 놀이치료자 교육을 위한 아동중심 유형분류체계(PLAT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놀이치료 훈련생들은 PLATO의 4가지 범주 중에서 참여적 반응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놀이치료 훈련생이 많이 보이는 촉진적 반응은 감정반영과 능력반영이었으며, 반대로 놀이치료 훈련생이 많이 보이는 비촉진적 반응은 내용과 트래킹진술을 질문으로 바꾸기와 아동 이끌기였다. 또한 촉진적 반응 중에서 치료적인 제한설정을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나 추후 이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놀이치료 훈련생의 치료 반응의 양상에 대해 실제적으로 탐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놀이치료 훈련생 및 초보 놀이치료자를 훈련하고 교육할 때 중점을 두어야 할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함으로써 놀이치료자와 수퍼비전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