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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 나타난 한국인의 인간관계의 중점 가치 양상 연구A Study on the Important Values of Contemporary Korean Human Relations in TV Commercial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ortant Values of Contemporary Korean Human Relations in TV Commercials
Authors
오현아
Issue Date
Jun-2011
Publisher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Keywords
한국어 교육; 한국어 문화 문식성 교육; 한국어 교재; 한국인의 인간관계의 중점 가치; Korean language education; Korean language culture literacy education; Korean language teaching material; the important values of Korean human relations)
Citation
한국언어문화학, v.8, no.1, pp 83 - 108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언어문화학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83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002
ISSN
1738-2793
Abstract
본 논문은 현대 한국 사회의 가치를 반영하고, 또 한국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TV 광고에서의 인간관계의 네 가지 유형에서 나타나는 한국인의 중점 가치를 다루고자 하였다. 주요 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TV광고의 인간관계에서 강조되는 가치는 무엇인가? 현대 한국 사회의 인간관계에서 어떠한 가치가 중시되는가? 이를 위해 실제 TV광고 자료를 대상으로 인간관계 유형을 다음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부모-자식 관계, 부부 관계, 친구 관계, 사회관계. 논문의 주된 초점은 전통 문화에 대비해 현대 인간관계의 가치 속성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이는 데 있었다. 논의 결과, 오늘날 한국인의 인간관계의 중점 가치는 집단의 가치를 우선시하던 전통적인 것에서 개인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방향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현대 한국인의 인간관계의 중점 가치 인식에 대해 논의한 본 연구는 한국어 문화 문식성에 대한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을 고양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숙명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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