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고에 나타난 한국인의 인간관계의 중점 가치 양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현아-
dc.date.available2021-02-22T11:01:53Z-
dc.date.issued2011-06-
dc.identifier.issn1738-279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00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현대 한국 사회의 가치를 반영하고, 또 한국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TV 광고에서의 인간관계의 네 가지 유형에서 나타나는 한국인의 중점 가치를 다루고자 하였다. 주요 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TV광고의 인간관계에서 강조되는 가치는 무엇인가? 현대 한국 사회의 인간관계에서 어떠한 가치가 중시되는가? 이를 위해 실제 TV광고 자료를 대상으로 인간관계 유형을 다음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부모-자식 관계, 부부 관계, 친구 관계, 사회관계. 논문의 주된 초점은 전통 문화에 대비해 현대 인간관계의 가치 속성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이는 데 있었다. 논의 결과, 오늘날 한국인의 인간관계의 중점 가치는 집단의 가치를 우선시하던 전통적인 것에서 개인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방향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현대 한국인의 인간관계의 중점 가치 인식에 대해 논의한 본 연구는 한국어 문화 문식성에 대한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을 고양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숙명여자대학교)-
dc.format.extent26-
dc.language영어-
dc.language.isoENG-
dc.publisher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dc.title광고에 나타난 한국인의 인간관계의 중점 가치 양상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mportant Values of Contemporary Korean Human Relations in TV Commercial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언어문화학, v.8, no.1, pp 83 - 108-
dc.citation.title한국언어문화학-
dc.citation.volume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3-
dc.citation.endPage108-
dc.identifier.kciidART00157092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한국어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한국어 문화 문식성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한국어 교재-
dc.subject.keywordAuthor한국인의 인간관계의 중점 가치-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languag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language culture literac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language teaching material-
dc.subject.keywordAuthorthe important values of Korean human relations)-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15376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