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세대 피알연구의 형식과 구조 변화 - 3대 전문학술지 연구사 10년, 1997∼2006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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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조정열 | - |
dc.contributor.author | 박정선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01:56Z | - |
dc.date.issued | 2011-06 | - |
dc.identifier.issn | 1227-818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01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조정열(2008)의 후속연구로서 1997년부터 2006년, 10년간 『홍보학연구』를 포함, 『광고연구』,『한국언론학보』까지 확장해서 3대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피알 논문 470편을 8개 항목으로 메타분석(meta-analysis)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피알학 제1세대라고 할 수 있는 지난 10년간 축적된 연구성과에서 나타나는 지배적인 연구형식과 패턴의 변화를 고찰하기 위함이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요약할 수 있다. 우선, 피알 관련 논문들의 전반적인 접근이 피상적이다. 피알은 사회과학 분야 중에서도 실용성이 높은전공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계와 업계와의 활발한 교류 및 협동연구는 논문의 깊이를 더할 수 있다. 하지만 3개 전문학술지 모두 대학교수 단독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이 없는발표논문이 3개 학술지 공통적으로 85% 이상이라는 점 역시 우려할 만한 결과였다. 심지어 연구문제조차 없는 논문들이 과반수 이상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밖에 논문주제에 있어서 국내실정에 맞는 피알이론 개발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두 번째 결론은 피알연구의 제1세대에서는 학문외적 변수가 연구의 질을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계기로작용했다는 것이었다. 『홍보학연구』의 경우 2004년 한국연구재단에 KCI(Korea Citation Index) 등재를전후로 가설과 연구문제 제시 및 사례연구의 감소 등 논문의 기본적인 요건 향상에 확연히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참여정부’ 시기 피알을 강조하는 정책 등 학문 외적 변수가 피알연구에 미친 영향은 연구주제에도 변화를 유도했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분석유목인 연구자, 연구설계, 연구유형, 연구비 지원, 피알(PR)과 홍보용어 사용 등전 항목에 있어서 3개 학술지 간 계량적 차이는 거의 전무했다. 피알 연구자들이 논문을 투고할 때, 관련학술지의 학문적 정체성이 주요변수로 작용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제1세대 피알연구의 전형적 요소들을 제시할 수 있다. 대표적인 3대 피알 관련 학술지에서가장 흔히 찾을 수 있었던 피알연구의 구조는 대학 재직 교수가 특정 공공기관의 피알실행에 대한 기능적 연구를, 200∼4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로 진행됐다는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 같은 의미지만제1세대 피알연구에서는 학문적 발전에 필수라 할 수 있는 이론개발 연구나 새로운 방법론의 개발, 연구자의 직관을 깊이 있게 보여주는 질적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어찌 보면 급속히 발전한 신생학문이피하기 어려운 특성의 측면도 있다. 하지만 연구자들이 아파하고 주목해야 할 자화상이라는 사실은 많은이들이 부인하기 어려워 보인다. | - |
dc.format.extent | 3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 |
dc.title | 제1세대 피알연구의 형식과 구조 변화 - 3대 전문학술지 연구사 10년, 1997∼2006 | - |
dc.title.alternative | Change of Topics, Theories, and Methods in PR Research - A Meta-analysis of its First 10 Years, 1997∼2006.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연구, v.89, pp 5 - 37 | - |
dc.citation.title | 광고연구 | - |
dc.citation.volume | 89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endPage | 3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6791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blic relations resear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nge of top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or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d metho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피알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피알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형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구조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99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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