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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적 예술관으로서의 한국연극미학의 형성 —‘연극예술’과 ‘실재(현실)’의 관계를 중심으로—The formation of Korean modern theatre aesthetics as modern views of the art —focu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atre art' and 'reality’

Other Titles
The formation of Korean modern theatre aesthetics as modern views of the art —focu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atre art' and 'reality’
Authors
이진아
Issue Date
Jun-2011
Publisher
한국드라마학회
Keywords
리얼리즘; 재현; 현실; 낭만성; 신극; 유치진; 로맨틱 리얼리즘; Realism; Representation; Reality; Romanticity; New Theatre; Yu Chi-Jin; Romantic Realism; Realism; Representation; Reality; Romanticity; New Theatre; Yu Chi-Jin; Romantic Realism
Citation
드라마 연구, v.34, pp 350 - 391
Pages
42
Journal Title
드라마 연구
Volume
34
Start Page
350
End Page
39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017
DOI
10.15716/dr.2011..34.350
ISSN
1738-9267
Abstract
한국근대연극에서 ‘현실’과 ‘연극예술’의 문제는 ‘진실’의 문제와 맞물려 매우 중요한 쟁점 중 하나이다. 근대로 들어와 그 의미와 가치가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한 ‘예술’은 ‘심미성’, ‘개성’, ‘독창성’, ‘창조성’ 등의 개념에 대한 발견 혹은 재평가와 더불어 ‘민족성’, ‘교육’, ‘계몽’, ‘교화’, ‘진실’, ‘사상’, ‘현실’, ‘사회’ 등의 개념과 관련을 맺으며 등장했다. 윤백남, 현철, 김우진, 홍해성 등, 초기 연극인들이 자신들의 연극론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새로움’으로서의 ‘연극’은 ‘연극예술’과 ‘현실세계’와의 관계 맺기가 전근대적 예술과 다르다는 점에 있었으며, 나아가 바로 그 관계를 통해 작품이 말하는 ‘진실’이 전근대적 예술의 ‘관념적 진실’과 다르다는 점에 핵심이 있었다. 그리고 바로 그 점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예술로서의 연극의 의미라고 여겼던 것이다. 그런데 근대적 연극예술이 구체적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진실을 말한다고 주장한다 하여도, 그 현실이 어떤 종류의 것이며 그것이 연극 안에서 어떻게 구현되는 것인가, 즉 어떤 사실성이며 어떤 진실인가의 문제에 부딪히면 서로 상이한 관점과 모순을 드러내게 된다. 본 연구가 한국근대연극미학 형성기의 ‘연극예술’과 ‘현실’의 관계를 재검토하려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근대의 연극론을 검토하여 각 논자들이 연극예술의 본질의 문제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를 밝히고자 함이다. 이것은 일차적으로는 근대연극인들이 지닌 저마다의 관점과 입장의 차이를 밝혀 그들의 연극관의 핵심을 드러내고 내고자 함이며, 나아가 이후 1970년대의 리얼리즘 재론, 2000년대 초의 재현적 연기론 등으로 이어지는 한국연극의 리얼리즘과 무대재현성의 문제의 출발 지점을 살핌으로써 논의의 맥락을 시작점에서 재정리해보고자 함이다. 이러한 연구는 해방 이후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리얼리즘에 대한 논쟁의 쟁점을 정리하고 그 세계관적 미학적 차이를 규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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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Chin A
문과대학 (한국어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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