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물감과 찰흙 조형 매체 탐색 경험의 의미-예술적 경험과 앎의 과정 관계를 중심으로-Meanings of Children`s Experience on Color and Clay Art Materials - The Relationship between Artistic Experiences and Thinking Process -

Other Titles
Meanings of Children`s Experience on Color and Clay Art Materials - The Relationship between Artistic Experiences and Thinking Process -
Authors
정선아서윤희탁혜진
Issue Date
Feb-201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5, no.1, pp 325 - 349
Pages
25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325
End Page
34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088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가 물감과 찰흙의 조형 매체 탐색의 경험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조형 매체의 탐색을 통한 예술적 경험과 유아의 앎의 과정과의 관계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의 물감과 찰흙의 조형 매체 탐색 과정에서 발견되는 경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형 매체 탐색은 매체와 유아의 지각 간의 상호 교류와 순환의 과정이 동반되며 매체는 유아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이미지를 불러일으켜 유아들의 수많은 학습과 놀이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조형 매체 탐색은 표현을 위한 전초 과정이 아닌 그 자체로서 사고가 일어나는 학습의 과정이며 유아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원한다. 셋째, 조형 매체 탐색은 사적인 경험을 공적으로 옮겨주는 표상의 과정 즉 앎의 과정 이다. 따라서 조형 매체 탐색 과정은 유아의 감정과 느낌, 지각과 사고가 한데 어우러지는 완전한 학습의 형태이며 교육에서 가치를 두는 문제해결력 발달을 완성하는 필수 작업으로 보아야 한다. 결론적으로 물감과 찰흙의 조형 매체의 탐색 과정은 예술적 표현 경험에 그치지 않고 유아의 앎의 과정 그 자체인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Shun Ah photo

Chung, Shun Ah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