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기기를 활용한 대학 수업 활동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전은화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민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02:27Z | - |
dc.date.issued | 2011-02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09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의 목적은 대학에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수업에서 어떠한 형태의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유형화하는 것이다. 모바일 기기를 제공하였을 때 교수학습 활동이 기존의 방법과 어떻게 다른가 하는 점이 본 논문의 주요 논점이었으며, 수업에 주로 활용된 교수 방법, 교수 전략, 활용기기, 평가 방법 등이 분석의 기준이 되었다. 또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에 대해 심층면담을 통해 분석결과를 뒷받침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대상 교과목에서는 강의식보다 사례 분석식 교수방법, 교수 학습전략 면에서는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설명과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전략이 사용되었다. 학습자 활동 면에서는 발표와 질문이 많이 활용되었고, 자료 면에서는 그래픽이나 인터넷 자료 등이 다수 활용되었으며, 평가 면에서는 과제 해결을 통한 평가 방법이 주로 활용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대학에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수업에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1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대학 수업 활동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Analysis on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Using Mobile Devices in Higher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11.11.2.47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1, no.2, pp 477 - 486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77 | - |
dc.citation.endPage | 48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3273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identifier.url | 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113753748624.pag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