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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육자치구조 개편의 정치학적 쟁점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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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기창-
dc.date.available2021-02-22T11:03:40Z-
dc.date.issued2010-12-
dc.identifier.issn1226-785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149-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교육감 및 교육의원 선거제도의 변화와 시·도 교육위원회의 교육상임위원회 전환에따른 교육정치학적 쟁점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분석준거를 설정한 후, 교육감 및 교육의원 선거제도의 변화과정과 시·도 교육위원회의 교육상임위원회 전환에 대한 정치학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지방교육자치구조 개편의 정치학적 쟁점을 분석한 후, 지방교육자치 구조개편에 따른 과제를 제시하였다. 지방교육자치구조 개편에 따른 교육정치학적 쟁점은 행정의 효율성 대 교육의 자주성, 주민대표성 대 교육의 전문성, 개방성 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지방교육의 자율성의 한계 등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지방교육자치구조 개편에 따른 과제로 교육감의 자격기준에 대한 합의, 교육감의정당경력 제한에 대한 합의,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의 보장방법에 대한 합의를 제안하였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정치학회-
dc.title지방교육자치구조 개편의 정치학적 쟁점과 과제-
dc.title.alternativePolitical Issues and Tasks on Reorganization of Local Educational Autonomy System-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정치학연구, v.17, no.4, pp 121 - 145-
dc.citation.title교육정치학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21-
dc.citation.endPage145-
dc.identifier.kciidART00152155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지방교육자치의 정치학-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감선거-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의원선거-
dc.subject.keywordAuthorPolitics of Local Educational Autonomy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Election System of Superintendent-
dc.subject.keywordAuthorElection System of Educational Members of Local Assembly-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733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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