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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의 논조, 숫자, 사전 태도가 이슈의 합의추정에 미치는 영향The False Consensus Effect of Internet Replies When Varying the Issue Position, Message Quantity, and Prior Attitude

Other Titles
The False Consensus Effect of Internet Replies When Varying the Issue Position, Message Quantity, and Prior Attitude
Authors
이미나
Issue Date
Sep-2010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Public opinion perception; false consensus effect; stances in Internet replies; Repetitive exposure to Internet replies; prior attitudes; 여론 추정; 합의성 착각(false consensus); 댓글의 논조; 댓글의숫자; 사전 태도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27, no.3, pp 47 - 87
Pages
41
Journal Title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47
End Page
8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233
ISSN
1598-573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이슈에 엮인 댓글이 해당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을 추정하는단서로 작용할 가능성에 주목하여 댓글의 논조와 숫자, 이슈에 대한 태도가 해당이슈에 동의하는 사람들의 퍼센티지를 추정하는 데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했다. <연구 1>에서는 댓글의 논조(찬, 반)와 숫자(0,1,3)를 달리하여 해당 이슈에 동의하는 사람들의 퍼센티지를 측정했으며 연구결과, 합의추정치는 댓글의 특성에따라 일관된 차이를 보였다. 곧, 찬성논조의 댓글을 읽은 그룹은 반대논조의 댓글을 읽은 그룹보다 동의하는 사람들의 퍼센티지를 더 높게 추정했으며 댓글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합의추정치가 증가했다. <연구 2>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합의성착각 효과(False Consensus Effect)로 파악하고 사전태도 변인을 추가하여 댓글의논조와 숫자가 합의성추정에 미치는 영향을 FCE의 측면에서 고찰했다. 연구결과,FCE에 상응하는 패턴이 부분적으로 발견돼, 댓글이 없는 경우 14.24%의 FCE,찬성 댓글노출의 경우 19.34%의 FCE, 반대댓글 노출의 경우 16.69%의 FCE를관찰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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