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이버대학 성인 학습자의 이러닝 준비도와 학습활동 분석An Analysis on e-Learning Readiness and Learning Activities of Adult Learners in a Cyber University

Other Titles
An Analysis on e-Learning Readiness and Learning Activities of Adult Learners in a Cyber University
Authors
박종선이영민
Issue Date
Jul-2010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e-Learning readiness; e-Learning activities; e-Learning readiness in Cyber University; 이러닝준비도; 이러닝학습활동; 사이버대학 이러닝준비도; e-Learning readiness; e-Learning activities; e-Learning readiness in Cyber University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3, no.4, pp.51 - 59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51
End Page
5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257
ISSN
1598-5016
Abstract
상당 기간의 학습공백에서 벗어나 원격 혹은 사이버대학 수업에 참여하게 된 성인 학습자들은 초기 학습 참여에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학습과정의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신규로 사이버대학 수업에 참여하게 되는 신입생과 편입생 학습자들을 중심으로 이들의 이러닝 준비도를 조사하고 학습이 수행되는 과정에서 이들의 학습활동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 신입생과 편입생 학습자들의 이러닝 준비도 수준을 진단하고 이들의 학습활동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신입생과 편입생은 사이버대학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이들은 상호작용, 학습과제 문의, 학습방법 등에 관한 일상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입생과 편입생의 학습활동 양태 및 결과에 있어서는 뚜렷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Min photo

Lee, Young Min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