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내셔널리즘과 애국 마케팅 효과 남·북한팀 응원 메시지를 담은 월드컵 이용광고의 효과를 중심으로Korean Nationalism and Effects of Patriotic Marketing Focusing on Persuasive Effects of Advertising Using FIFA World Cup Images and Cheering Messages for South Korean and North Korean Soccer Teams
- Other Titles
- Korean Nationalism and Effects of Patriotic Marketing Focusing on Persuasive Effects of Advertising Using FIFA World Cup Images and Cheering Messages for South Korean and North Korean Soccer Teams
- Authors
- 한규훈
- Issue Date
- Feb-2010
- Publisher
- 한국PR학회
- Keywords
- patriotic marketing; nationalism; sports marketing; World Cup; involvement; advertising effect; 애국 마케팅; 내셔널리즘; 스포츠 마케팅; 월드컵; 관여도; 광고효과
- Citation
- 홍보학연구, v.14, no.1, pp 56 - 82
- Pages
- 27
- Journal Title
- 홍보학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56
- End Page
- 8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392
- DOI
- 10.15814/jpr.2010.14.1.56
- ISSN
- 1229-2869
- Abstract
- 본 연구는 사상 최초의 남ㆍ북한 동반 본선 진출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지닌2010년 남아공 월드컵이 수많은 기업광고의 소재가 될 것임을 예상하고, 한국적내셔널리즘의 요소가 메시지에 반영되는 양태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대한민국 축구팀만 응원하는 메시지(자국중심 애국소구)를 담은 광고와 남ㆍ북한 모두의 선전을 기원하는 메시지(자민족중심 애국소구)를 담은 두 편의 실험광고를 제작하여 20∼40대 성인 남녀 311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남ㆍ북한팀 모두를응원한 광고가 한국팀만 응원한 광고보다 대체로 높은 광고태도와 기업태도를유발하였고, 월드컵에 대한 관여도와 연령대가 높을수록 월드컵 이미지와 애국소구를 활용한 광고 및 광고기업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본 실험조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월드컵 이용광고의 효과에 미치는한국적 내셔널리즘의 영향력 및 실무적 시사점에 관해 논의하고, 관련 주제에대한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