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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관의 평판을 구성하는 요인과 정책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 교육부와 교육정책을 중심으로The study of measurement of reputation for a government agency :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eduction policies

Other Titles
The study of measurement of reputation for a government agency :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eduction policies
Authors
김찬아신호창조삼섭
Issue Date
Nov-2009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Government agency; Reputation measurement; Educational policies; Relationship; 정부기관 평판; 평판 지수; 교육 정책; 관계성
Citation
홍보학연구, v.13, no.2, pp 133 - 166
Pages
34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33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490
DOI
10.15814/jpr.2009.13.2.133
ISSN
1229-2869
Abstract
정부의 평판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정부부처의 평판에 의해 정책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정부 조직이 수행하는 각종 정책들은 그 조직의 평판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정책들이 평판에 또는 평판 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518명을 대상으로 교육부에 대해 공중이 지각하는 평판 구성 요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한 후에, 평판요인과 정책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교육부에 대한 평판요인에 대하여 공중이 지각하는 구성 요인으로는 총 7가지가 도출되었는데, 커뮤니케이션 능력, 정책 신뢰성, 리더십, 지시 감독성, 갈등해결능력, 철학적 지향성, 정책 공개성으로 나타났다. 교육부 평판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으로는 사교육비 경감대책, 교육복지정책, 고교 체계다양화 정책, 대학입시 정책, 인적자원개발 정책 등이었다. 요컨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한 평판 요인으로 밝혀진 점은 교육 정책의 효과적인 수행을 고려하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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