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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기업 명성이 의약품 브랜드 자산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The Role of Pharmaceutical Corporate Reputation on Brand Equity and Customer Loyalty

Other Titles
The Role of Pharmaceutical Corporate Reputation on Brand Equity and Customer Loyalty
Authors
주경미서용구
Issue Date
Jun-2009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corporate reputation; brand equity; customer loyalty; 제약 산업; 기업 명성; 브랜드 자산; 고객 충성도; corporate reputation; brand equity; customer loyalty
Citation
상품학연구, v.27, no.2, pp 107 - 121
Pages
15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107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576
DOI
10.36345/kacst.2009.27.2.010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급격히 마케팅 시장 환경으로 변하고 있는 국내 제약 산업 환경에서 기업들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그동안 소홀하게 관리했던 기업명성의 중요성을 RBC라는 모델 구축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제약 기업명성, 브랜드 자산, 고객 충성도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검증하고 기업명성 구성요소별로 브랜드 자산과 고객 충성도에 대한 영향을 소비자 유형(약사/소비자)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제약기업 명성요인은 기업이미지> 전문성 > 사회적 책임 순으로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고객 충성도에는 전문성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제안된 연구 모형에 대한 소비 주체별 분석에서는 약사 그룹의 경우 전문성>진실성>기업이미지>사회적 책임 순으로, 소비자 그룹의 경우 전문성>기업이미지>사회적 책임>진실성 순으로 브랜드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기업 명성요인과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약사의 경우에만 전문성이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기업처럼 B2B(약사고객), B2C(일반고객)이라는 이중 소비자를 가진 산업에서는 기업명성 요인별 영향력이 소비 주체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유형에 맞춘 차별적 마케팅이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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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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