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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감성요인이 제품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The Influence of Consumer's emotional fact on Product Design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Consumer's emotional fact on Product Design
Authors
유창국
Issue Date
May-2009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무형적 가치; 감성적 요소; 혁신적 컨셉; incorporeal value; emotional fact; innovative concept; incorporeal value; emotional fact; innovative concept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2, no.2, pp 73 - 78
Pages
6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73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620
ISSN
2671-6194
Abstract
본 연구는 다감각화 되고 있는 소비자 욕구변화에 맞춰 제품 디자인 개발방향이 어떻게 변해가야 하는가를 고찰해 보았다. 우선 무형적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의 심리와 제품디자인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요소의 상관성을 세 가지의 유형으로 제시 하였다. 첫째는 디자인의 은유적 형태를 통화 친화적 접근과 둘째는 오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품에서 느껴지는 신뢰성과 심미성의 조화이다. 이러한 상관성은 최근 제품디자인에 새로운 매개변수로 개발환경 패러다임의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과거 제품개발 방향이 품질이나 기술 중심 이였던 것과는 달리 변화된 소비자들의 잠재적 가치제고를 위해 창의적 디자인 컨셉을 기반으로 무장한 신제품들이 소비자들 마음에 더 가깝게 다가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혁신적 프로세스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시킨 기업과 제품들을 문헌 및 사례조사를 통해 살펴보았고, 향후 제품디자인이 소비자 중심에 서서 구현해 가야할 무형적 가치와 이에 따르는 전략적 수립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또한 변화하고 있는 기업 내의 디자이너 위치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역할을 서술하였고, 이를 통한 기업 경영전략의 수단으로 소비자를 위한 디자인 정체성 확립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결론으로 소비자의 주도권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소비자와 기업 모두의 이익을 위해 제품디자인개발의 지향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소비자와의 끊임없는 피드백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시각적 요소에서 벗어나 정서적 감각을 자극하는 다감적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제품의 사용성과 심미적 상호 관계성을 적절히 조화시켜야 한다. 마지막, 디자인 정체성을 확립을 위해 유능하고 조직화된 창의적 디자이너 역할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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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 Chang Kuk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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