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퍼비전 기대 척도 개발 및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xpectation about Supervision Scale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xpectation about Supervision Scale
Authors
이수현김봉환
Issue Date
May-2009
Publisher
한국상담심리학회
Keywords
expectation about supervision scale; expectation about competency development; expectation about supervisor role; expectation about supervision relationship; 수퍼비전에 대한 기대; 유능감 발달 기대; 수퍼바이저 역할 기대; 관계기대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21, no.2, pp 417 - 437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417
End Page
43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629
ISSN
1229-0688
Abstract
본 연구는 수퍼비전 기대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퍼바이지 23명(초급 8명, 중급 9명, 고급 6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225문항이 추출되었다. 연구자가 가정한 기대구인을 근거로 수퍼바이지의 문항분류작업과 수퍼바이저의 평정작업을 실시한 결과 최종 100문항이 추출되었다. 100문항으로 탐색적 요인분석(N=207)을 실시한 결과, 수퍼비전 기대척도는 전체 8요인, 40문항이 탐색되었으며 각각의 하위요인이 적절한 신뢰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타당화를 위해서 확인적 요인분석(N=363)을 실시한 결과, 수퍼비전 기대 척도는 유능감 발달 기대 3요인(과정기술발달에 대한 기대, 개입기술발달에 대한 기대, 성과기대), 수퍼바이저 역할 기대 3요인(상담자 역할, 자문가 역할, 평가자 역할), 수퍼비전 관계 기대 2요인(관계적 특성 및 태도에 대한 기대, 전문가적 특성에 대한 기대)의 모형 적합도가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발달수준에 따른 기대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다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 수퍼비전에 대한 기대는 발달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자 교육 및 수퍼비전, 향후 연구주제에 대한 시사점들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ong Whan photo

Kim, Bong Whan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