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조기검진 촉진 캠페인의 설득효과 요인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삼섭 | - |
dc.contributor.author | 한규훈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08:39Z | - |
dc.date.issued | 2009-01 | - |
dc.identifier.issn | 1738-247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71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보건커뮤니케이션의 설득적 요소 중 하나인 메시지 전달형태(광고 대 기사)와 정보원 유형(전문가 대 유명인)이 캠페인 메시지의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험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수용자들은 기사형태의 메시지를 광고형태의 메시지보다 특별히 더 신뢰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을 가진 의사가 등장하는 상황과 개인적 검진 경험을 가진 유명인이 등장하는 상황 간에 설득효과에 있어서의 유의미한 평균 차이도 드러나지 않았다. 전통적으로 기사는 광고와 비교하였을 때 제3자 진술 효과를 통해 메시지 신뢰도에 있어서 우위에 있다고 알려져 왔으나, 본 연구에 의하면 그러한 이론적 주장은 개인의 관여도가 높고 해당 이슈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정보를 가질 경우에 한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적 관여도가 높은 상황에서는 전문가의 메시지가 강한 설득성을 가지지만, 일반인의 경우에는 유명인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암 이슈를 잠재적으로 지각시키는 데 있어 더 효과적일 수 있음도 시사한다. | - |
dc.format.extent | 2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 |
dc.title | 여성암 조기검진 촉진 캠페인의 설득효과 요인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Persuasive Effects of Women’s Cancer Prevention Campaign : Focusing on the Effects of Message Type and Endorser Typ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11, no.1, pp 249 - 276 | - |
dc.citation.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49 | - |
dc.citation.endPage | 27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1503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보건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여성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캠페인 메시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원 설득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alth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men’s canc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mpaign mess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urce persuas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alth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men’s canc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mpaign mess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urce persuasiveness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9964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