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성암 조기검진 촉진 캠페인의 설득효과 요인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삼섭-
dc.contributor.author한규훈-
dc.date.available2021-02-22T11:08:39Z-
dc.date.issued2009-01-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71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보건커뮤니케이션의 설득적 요소 중 하나인 메시지 전달형태(광고 대 기사)와 정보원 유형(전문가 대 유명인)이 캠페인 메시지의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험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수용자들은 기사형태의 메시지를 광고형태의 메시지보다 특별히 더 신뢰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을 가진 의사가 등장하는 상황과 개인적 검진 경험을 가진 유명인이 등장하는 상황 간에 설득효과에 있어서의 유의미한 평균 차이도 드러나지 않았다. 전통적으로 기사는 광고와 비교하였을 때 제3자 진술 효과를 통해 메시지 신뢰도에 있어서 우위에 있다고 알려져 왔으나, 본 연구에 의하면 그러한 이론적 주장은 개인의 관여도가 높고 해당 이슈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정보를 가질 경우에 한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적 관여도가 높은 상황에서는 전문가의 메시지가 강한 설득성을 가지지만, 일반인의 경우에는 유명인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암 이슈를 잠재적으로 지각시키는 데 있어 더 효과적일 수 있음도 시사한다.-
dc.format.extent2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여성암 조기검진 촉진 캠페인의 설득효과 요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Persuasive Effects of Women’s Cancer Prevention Campaign : Focusing on the Effects of Message Type and Endorser Typ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11, no.1, pp 249 - 276-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49-
dc.citation.endPage276-
dc.identifier.kciidART00131503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보건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여성암-
dc.subject.keywordAuthor캠페인 메시지-
dc.subject.keywordAuthor정보원 설득성-
dc.subject.keywordAuthorhealth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women’s cancer-
dc.subject.keywordAuthorcampaign message-
dc.subject.keywordAuthorsource persuas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health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women’s cancer-
dc.subject.keywordAuthorcampaign message-
dc.subject.keywordAuthorsource persuasiveness-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9964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Sam Sup photo

Jo, Sam Sup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