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판적 읽기와 논술 교육Critical Reading and Argumentative Writing

Other Titles
Critical Reading and Argumentative Writing
Authors
서정혁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비판적 읽기; 논술; 비판적 사고; 논증; Critical Reading; Argumentative Writing; Critical Thinking; Argument
Citation
독서연구, v.20, pp.233 - 264
Journal Title
독서연구
Volume
20
Start Page
233
End Page
26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741
ISSN
1598-9607
Abstract
현행 논술 시험에서는 쓰기 못지않게 읽기가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주어진 문제와 제시문을 비판적으로 읽고 이해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논술 교육과 관련해서는 비판적 사고의 의미를 제한하고 비판적 읽기의 방법을 좀더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은 논술 교육에 적합한 비판적 읽기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비판적 사고의 요소를 툴민 모형으로 환원하여 논술 교육에 좀더 효과적인 비판적 읽기의 방법을 적절한 예시를 통해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Jeong Hyok photo

Seo, Jeong Hyok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