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읽기와 논술 교육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정혁 | - |
dc.date.available | 2021-02-22T11:08:46Z | - |
dc.date.issued | 2008-12 | - |
dc.identifier.issn | 1598-960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741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행 논술 시험에서는 쓰기 못지않게 읽기가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주어진 문제와 제시문을 비판적으로 읽고 이해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논술 교육과 관련해서는 비판적 사고의 의미를 제한하고 비판적 읽기의 방법을 좀더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은 논술 교육에 적합한 비판적 읽기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비판적 사고의 요소를 툴민 모형으로 환원하여 논술 교육에 좀더 효과적인 비판적 읽기의 방법을 적절한 예시를 통해 제시한다. | - |
dc.format.extent | 3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독서학회 | - |
dc.title | 비판적 읽기와 논술 교육 | - |
dc.title.alternative | Critical Reading and Argumentative Writing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South Korea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독서연구, v.20, pp 233 - 264 | - |
dc.citation.title | 독서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startPage | 233 | - |
dc.citation.endPage | 264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9861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판적 읽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논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판적 사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논증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itical Rea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gumentative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itical Thin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gument | - |
dc.identifier.url |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27065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kmyung Women's University. Cheongpa-ro 47-gil 100 (Cheongpa-dong 2ga), Yongsan-gu, Seoul, 04310, Korea02-710-9127
Copyright©Sookmyung Women's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