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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에서 시민으로-뒤르케임 교육론의 함의From Humanities To Civility: A Study on Durkheim’s Critical Approach for Secondary Education

Other Titles
From Humanities To Civility: A Study on Durkheim’s Critical Approach for Secondary Education
Authors
이황직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사회이론학회
Keywords
Emile Durkheim; Civil Education; Liberal Arts; Humanities; Secondary Education; 뒤르케임; 시민교육; 교양; 인문학; 2차교육; Emile Durkheim; Civil Education; Liberal Arts; Humanities; Secondary Education
Citation
사회이론, v.34, pp 231 - 258
Pages
28
Journal Title
사회이론
Volume
34
Start Page
231
End Page
25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763
ISSN
1598-2300
Abstract
이 논문은 뒤르케임의 교육 관련 저술을 검토하여 그의 2차교육론의 핵심이 교양 함양이 아닌 시민 교육에 있다는 것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 관련 3대 저술인 「교육과 사회학」, 「도덕교육론」, 「프랑스에서의 교육 발달」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였다. 이 과정에서 1차적으로 뒤르케임의 교육 연구의 방법적 특징과 그의 교육사 연구의 내용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뒤르케임은 교육을 당대 사회 관계와 구조 속에서 분석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육 제도 연구에 역사사회학적 방법을 도입하여 제도 변화에 미친 사회적 이상의 영향을 강조하였다. 둘째, 뒤르케임이 실제로 제시한 교육 방법과 내용을 검토하여 그가 실제로 강조한 내용이 제3공화정 시기 프랑스 사회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추론했다. 셋째, 「도덕교육론」과 「프랑스에서의 교육 발달」에 제시된 뒤르케임의 교육개혁 논의를 통해 관습화된 교양 교육을 넘어서는 시민교육 지향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을 검토했다. 특히, 뒤르케임이 새로운 2차교육 프로그램으로 강조했던 세 영역인 과학, 문학, 역사 교과 관련 제안을 검토하여, 전통적인 2차 교육에서 간과되었던 과학교육에 대한 강조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자연과학의 분석 방법을 익히는 것이 복잡한 사회 문제에 대한 분석력을 키운다는 점에서 시민교육의 주요 대상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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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i, Hwang Jik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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