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글쓰기 교재 개발 과정 연구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lege Writing Textbook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lege Writing Textbook
- Authors
- 김병길
- Issue Date
- Nov-2008
- Publisher
- 한국작문학회
- Keywords
- 대학 글쓰기 교재; 교수도구의 원리; 명시적 전략; 과정 중심의 글쓰기; college writing textbook; principles of teaching material; explicit strategy; writing as a process; college writing textbook; principles of teaching material; explicit strategy; writing as a process
- Citation
- 작문연구, v.7, pp 153 - 180
- Pages
- 28
- Journal Title
- 작문연구
- Volume
- 7
- Start Page
- 153
- End Page
- 18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797
- ISSN
- 1738-883X
- Abstract
- 본 논문은 대학 글쓰기 교재 개발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보고서이다. 유용한 대학 글쓰기 교재 개발을 위해서는 먼저 글쓰기 교재만의 특성화된 기능과 원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로부터 실제 교재 개발 과정에 응용할 수 있는 전략들을 도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교수도구의 원리로 카메에누이(Edward J. Kame'enui)와 카나인(Douglas W. Carnine) 등이 제안한 6가지 요소를 글쓰기 교재 개발에 적용하여 해석했다. 그리고 이러한 원리 위에서 개발된 교재의 실제 사례를 분석했다. 그럼으로써 향후 대학 글쓰기 교재 개발에서 주목해야 할 다음과 같은 참조점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과정 중심 글쓰기 교재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글쓰기의 다양한 명시적 전략들을 바탕으로 이들 간에 활발한 소통과 결합을 꾀하는 전략적 통합의 관점에서 글쓰기 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충분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대학 글쓰기 교육의 성과가 제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평가 모형과 기준이 마련되어야 하고, 이를 교재에 실질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범교과적 혹은 전공영역별 글쓰기 교재의 유효성이 전반적으로 검토될 시점에 이르렀다.
이외에 ‘교재 평가 및 교재 개발에 관한 메타적 연구’, ‘자료의 축적과 활용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한국어 글쓰기 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법 연구’ 등이 선행과제들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