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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공동체’에서 부모참여의 가능성과 한계: 가족에 의한 공동체의 형성과 경계들The parent participation in "Cooperative Childcare" in Korea

Other Titles
The parent participation in "Cooperative Childcare" in Korea
Authors
김미란
Issue Date
Sep-2008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부모참여; 공동육아; 공동체교육; parent participation; parent involvement; community education; parent participation; parent involvement; community education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18, no.3, pp 19 - 60
Pages
42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19
End Page
6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839
DOI
10.32465/ksocio.2008.18.3.002
ISSN
1229-344X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공동육아 부모참여의 가능성과 한계를 설명,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최근 등장하고 있는 ‘부모참여’ 개념에 대한 상이한 관점을 살펴보고, 둘째, 공동육아 어린이집에 대한 참여관찰연구를 수행하여 부모참여의 실천과정에서 구성원간 갈등을 유발하는 문제를 탐색하였다. 그리고 공동육아 구성원이 ‘공동체’의 관계 속에서 이러한 갈등상황을 어떻게 정의하고,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있는가를 고찰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참여’의 개념에는 부모를 교육 소비자로 간주하고, 국가, 교육기관이 그들의 수동적 지원과 봉사에 중점을 두는 ‘위로부터의 부모참여’ 모형과 교육의 전 과정이 부모들의 적극적 주체적 참여를 통하여 구성된다고 보는 ‘아래로부터의 시민참여’ 모형으로 구분된다. 둘째, 실제 공동육아 어린이집에서는 부모들간, 부모-교사간 지속적인 갈등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대립적 상황은 쉽게 해소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갈등상황에서 구성원들 안에 ‘우리’ vs ‘너희’라는 공동체 내부의 차이가 만들어졌다. 즉 부모들은 “내 아이와 내가족의 문제”로, 교사들은 “우리” vs “중산층 부모들”로, 그리고 교육에 대하여는 “체계적으로 계획된 활동” vs “자유롭게 놀게 하는 것”이라는 관점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런 점에서 현재의 조건에서 부모참여는 가족간의 차이라는 문제를 좀 더 적극적으로 사고할 필요가 있다. 즉 공동체적 관계가 가족간 사회적 차이에 따른 갈등과 대립의 소지를 안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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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Mi Ran
문과대학 (교육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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