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 정보 활용 현황 및 정보공유시스템 구축에 대한 요구 분석A Study of Need Analysis for Building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Information Sharing System
- Other Titles
- A Study of Need Analysis for Building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Information Sharing System
- Authors
- 고영미; 정선아
- Issue Date
- Sep-2008
- Publisher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Keywords
-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정보공유시스템 (information sharing system)
- Citation
- 어린이미디어연구, v.7, no.2, pp 87 - 118
- Pages
- 32
- Journal Title
- 어린이미디어연구
- Volume
- 7
- Number
- 2
- Start Page
- 87
- End Page
- 11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854
- ISSN
- 1738-028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 정보 활용 현황 및 정보공유시스템 구축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유아교육 전문가 및 유치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 정보 활용 현황 및 정보공유시스템에 대한 요구 질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질문지 중 총 1,232부(전문가 729부, 학부모 503부)가 자료 처리되었다.
연구 결과, 유아교육 전문가와 유치원 학부모 모두 교육과정 정보를 활용하는 비율이 낮은 편이었으며, 특히,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웹 사이트에 대해서는 유아교육 전문가의 경우에도 있는지 모른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최신 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아 사용하는데 불편하다는 의견이 다소 높았다. 그러나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필요하다는 요구가 매우 높았다. 이를 볼 때 유아교육 전문가 뿐 아니라 학부모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 정보공유시스템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 최신 자료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지원 체제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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