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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양아동이 경험한 입양됨의 의미The meaning of being adopted that adopted children have experienced

Other Titles
The meaning of being adopted that adopted children have experienced
Authors
권지성변미희안재진최운선
Issue Date
Aug-2008
Publisher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Keywords
입양아동; 입양됨; 입양됨의 의미; 사례연구; adopted children; being adopted; meaning of being adopted; case study
Citation
한국가족복지학, no.23, pp 71 - 102
Pages
32
Journal Title
한국가족복지학
Number
23
Start Page
71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857
DOI
10.16975/kjfsw.2008..23.003
ISSN
1598-640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입양아동들이 경험한 입양됨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에서 입양된 아동(부모를 포함하여)과 접촉하여 심층면접과 기록물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사례연구 접근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입양됨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만 3세 이상의 입양아동 23명과 입양부모들을 연령집단별로 구분하여 면접하고 연령에 따라 그들이 이해하는 입양됨의 의미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살펴보았다. 연구참여자들은 만 3-5세, 만 6세, 만 7세-초등저학년의 3개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집단이 경험한 입양됨의 의미를 범주별로 나누고 주제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입양아동들이 경험하는 입양됨의 의미는 만 6세를 전후로 차이를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만 3-5세 아동들이 경험하는 의미를 ‘가슴으로 낳은 사랑’, 만 6세 아동들이 경험하는 의미를 ‘어쩔 수 없는 슬픔’, 만 7세 이상의 아동들이 경험하는 의미를 ‘입양인으로서 첫 걸음 떼기’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입양아동들을 돕기 위한 실천 지침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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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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