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갈등시 조직-공중 관계성에 대한 공중 인식 연구 : 대학 등록금 이슈를 중심으로A Study of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in Case of Conflict : Focus on Issue of Tuition Raise in a University

Other Titles
A Study of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in Case of Conflict : Focus on Issue of Tuition Raise in a University
Authors
조삼섭정만수유종숙
Issue Date
Jul-2008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조직-공중 관계성; 공중 관계성으로서의 PR;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Public Relations; Public Relationship;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Public Relations; Public Relationship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0, no.3, pp.248 - 266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248
End Page
26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886
ISSN
1738-2475
Abstract
PR은 공중들의 관계성 유지에 관심을 가질 경우에 쟁점이나 갈등을 예방하기도 하며, 좋은 관계성을 유지할 경우에 조직의 평판에 영향을 미치는 소송이나, 악영향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본질적 가치로 주장한다. 본 연구목적은 이러한 PR연구의 변화와 관계성에 대한 초점을 맞추어서, 특히 조직과 공중의 이슈에 대한 갈등상황에서 조직에 대한 공중 관계성에 대하여 공중은 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조직에 대한 공중 관계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등록금 인상에 대한 갈등사안을 가지고 서울 시내 한 사립대학에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재학생들은 상호통제성에서 현저하게 낮은 인식을 보인 반면에 신뢰나, 공공관계 등에서는 중간 값 이상의 인식을 보여, 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공중의 인식 가운데 긴급한 갈등해소에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은 상호통제인 반면에, 미래의 장기적 공중행위 의도에 관계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신뢰와 만족의 관계성 차원이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Sam Sup photo

Jo, Sam Sup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