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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의 자기구성과 독일관념론의 출발 -칸트에서 피히테로Die Selbst-Konstruktion der Vernunft und der Anfang des deutschen Idealismus

Other Titles
Die Selbst-Konstruktion der Vernunft und der Anfang des deutschen Idealismus
Authors
이광모
Issue Date
Jun-2008
Publisher
한국헤겔학회
Keywords
Deuscher Idealismus; Fichte; Kant; Schelling; Konstruktion; Deuscher Idealismus; Fichte; Kant; Schelling; Konstruktion; 독일관념론; 피히테; 칸트; 셸링; 구성
Citation
헤겔연구, v.23, pp 241 - 272
Pages
32
Journal Title
헤겔연구
Volume
23
Start Page
241
End Page
27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894
DOI
10.17281/khegel.2008..23.010
ISSN
1598-9410
Abstract
비판주의와 과학주의로 불리는 계몽주의는 18세기 들어서면서 난관에 부딪치게 된다. 왜냐하면 비판주의로서 계몽주의가 모든 것을 비판하려는 한에서는 회의론으로 귀결되고, 과학주의로서의 계몽주의는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만을 증거로 삼으려는 한에서는 인간 자유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물리주의(Materialism)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계몽주의가 지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던 철학자는 칸트이다. 그는 이성의 한계를 구분지음으로써 회의주의를 배제한 비판주의와 물리주의를 배제한 과학주의를 건설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칸트철학은 결과적으로 건설적인 그 의도와는 다르게 또 다른 문제를 낳게 된다. 왜냐하면 첫째, 이성의 능력과 한계를 비판하려는 한에서 이성의 자기인식 의 가능성이 설명되지 않고 있으며, 둘째, 비판주의와 과학주의를 화해시키기 위해 인식의 영역을 구분한 한에서, 이성의 서로 다른 영역이 통일적으로 설명되고 있지않기 때문이다. 독일관념론은 칸트에게 미완으로 남겨져 있던 바로 이러한 문제들, 즉 이성은 어떻게 스스로를 정당화할 수 있으며 그 사용은 하나의 체계를 이룰 수 있는가 라는 물음과 더불어 시작된다. 사실 이성의 자기 정당화와 그 사용에 대한 원리적 통일의 문제는 내적으로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왜냐하면 이성이 자기를 정당화한다는 것은 스스로를 증명의 근거와 증명의 대상으로 구분하면서 동시에 매개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사용이 원리적으로 통일된다는 것은 이성이 스스로를 계기로 구분하면서 동시에 하나의 체계로 결합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두 문제는 근본적으로 하나인 이성의‘자기매개’(Selbst—vermittlung) 혹은‘자기구성’의 문제로 환원된다. 이렇게 볼 때, 독일관념론의 근본 물음은‘이성의 자기구성의 가능성’에 관한 물음으로 이해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성의 자기구성문제가 어떻게 독일관념론의 출발점에 놓이게 되는지가 구체적으로 고찰된다. 특히 이러한 고찰은 칸트와 셸링철학을 중심으로 고찰되고, 다음으로 더 나아가 셸링의 의해 지적된 칸트의 문제를 피히테는 어떻게 받아들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길을 가게 되는지를『전체 학문론의 기초』를 통해 고찰된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결론적으로 독일관념론의 출발점에 놓여 있던 근본적인 문제는 이성의 자기정당화라는 점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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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wang Mo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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