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성발달 평가척도의 타당화 연구A Validity and Reliability Study of the Sexual Development Assessment Scale: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Form
- Other Titles
- A Validity and Reliability Study of the Sexual Development Assessment Scale: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Form
- Authors
- 이소희; 신미; 유미숙; 하은혜; 조유진
- Issue Date
- Apr-2008
- Publisher
-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
- Keywords
- 성; 성발달; 청소년; 중학생; Sexuality; Sexual Development; Adolescent; Middle School Students; Sexuality; Sexual Development; Adolescent; Middle School Students
- Citation
- 한국가족복지학, v.13, no.1, pp 63 - 78
- Pages
- 16
- Journal Title
- 한국가족복지학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63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7967
- ISSN
- 1229-4713
- Abstract
- 본 연구는 중학생의 성발달 평가척도의 개발 과정에서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자는 서울 및 경기에서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중학교 재학생 5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분석방법은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별타당도, 신뢰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중학생 성발달 평가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본 척도의 구성타당도는 유의하였다. 즉, 본 척도의 4가지 영역-성태도 영역, 성적 의사결정 영역, 성폭력 인식 및 대처 영역, 양성평등의식 영역-에서의 모두 8가지 하위요인-성 허용, 성적 자연스러움, 성적 수치, 성적 거부결정, 거부에 대한 불안, 성폭력 인식, 성폭력 오인, 양성평등의식-이 추출되었다. 두 번째, 본 척도의 변별타당도는 유의하였다. 음란매체 접촉경험의 유무에 따라 살펴본 성발달 평가척도의 변별정도는 음란매체 접촉경험이 있는 집단과 없는 집단으로 나뉘어 각 하위요인별로 유의하게 구분되었다. 셋째, 본 척도의 신뢰도는 8가지 각 하위요인에서 .62~.92의 범위로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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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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