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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브랜드의 인지도와 현출성에 따른 PPL식 협동광고의 효과 연구The Impacts of Brand Awareness and Brand Prominence on the Effectiveness of the PPL Type of Cooperative Advertising

Other Titles
The Impacts of Brand Awareness and Brand Prominence on the Effectiveness of the PPL Type of Cooperative Advertising
Authors
정만수김연희한규훈
Issue Date
Jan-2008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cooperative advertising; PPL(product placement); advertising effectiveness; brand awareness; brand prominence; cooperative advertising; PPL(product placement); advertising effectiveness; brand awareness; brand prominence; 협동광고; PPL; 광고효과;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현출성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0, no.1, pp 292 - 316
Pages
25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292
End Page
31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032
ISSN
1738-2475
Abstract
최근 공동마케팅의 일환으로서의 협동광고가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를 상승시키고, 나아가 브랜드의 호의적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효과적이리라는 기대와 함께 많은 기업의 관심을 끌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협동광고에 대한 소비자태도에 주목하여 그 실제적인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협동광고에의 참여 브랜드를 메인브랜드와 서브브랜드로 구분하고, 이 중 일종의 PPL(product placement) 형식을 띠는 서브브랜드의 광고효과를 브랜드 인지도와 현출성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대학생 표본 242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를 실시한 결과, 서브브랜드의 인지도에 따른 광고효과(브랜드 회상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는 집단 간 유의미한 편차를 보이지 않은 반면, 서브브랜드의 현출성은 브랜드 태도를 제외한 브랜드 회상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서브브랜드의 입장에서 협동광고 집행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등에 관한 실용적 시사점을 논하고, 협동광고의 효과에 대한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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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Kyoo H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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