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외 인적자원개발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비교 연구

Authors
이영민이성이수영
Issue Date
Dec-2007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Keywords
HRD; Human Resources Developer; HRD Curriculum; HRD; Human Resources Developer; HRD Curriculum; 인적자원개발; 인적자원개발 전문가; 양성교육과정
Citation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9, no.2, pp 31 - 53
Pages
23
Journal Title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31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055
ISSN
1598-396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적자원개발전문가 양성 교육과정들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비교·분석대상으로 국내의 경우 평생교육사 및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양성 교육과정, 한국생산성본부, 포스코, 능률협회 HRD 담당자 양성 교육과정 등을 비교·분석하였고 국외의 경우 EU의 TEACH과정, 영국의 평생교육전문가 과정, 독일의 성인교육교사 양성과정, 덴마크의 DATE 양성과정, 미국의 학습수행전문가 과정 등을 비교·분석하였다. 비교·분석 준거로는 교육과정의 목표, 교육내용 및 교과목 이수체계, 운영기관 및 방법, 자격유무 및 학위 연계 등을 활용하였다. 위의 준거체제에 따라 각 과정들을 비교·분석하여 제시하였고 시사점들을 파악하여 향후 인적자원개발전문가를 위한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참고하도록 하였다. 결론적으로 인적자원개발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이 효과적으로 개발운영되기 위해서는 현장사례 중심 교육을 토대로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과정을 제공한다. 또 전문양성과정과 자격제도 및 학위과정과도 연계하고 글로벌 양성과정이 되도록 한다. 끝으로 수준별 양성 로드맵을 수립하며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선택권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Min photo

Lee, Young Min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