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 급식 업체 웹사이트 이용 실태 및 중요도-수행도 분석- 식품영양학전공 학생을 대상으로An Evaluation of Contract Foodservice's Websites by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 For Students Majoring in Food & Nutrition
- Other Titles
- An Evaluation of Contract Foodservice's Websites by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 For Students Majoring in Food & Nutrition
- Authors
- 박상현; 정현아; 주나미
- Issue Date
- Dec-2007
- Publisher
- 한국식품영양학회
- Keywords
- contract foodservice; website;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contract foodservice; website;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 Citation
- 한국식품영양학회지, v.20, no.4, pp 516 - 524
- Pages
- 9
- Journal Title
-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516
- End Page
- 52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087
- ISSN
- 1225-4339
- Abstract
- 및 결론본 연구에서는 단체 급식 및 급식 경영 관련 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있어 급식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춘 식품영양학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위탁 급식 업체 웹사이트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위탁 급식 업체 웹사이트 운영의 유용성을 증대시키고자 하였다.조사 대상자 중 여자가 83.5%이었으며, 연령은 19~22세(66.1%), 학년은 3학년(51.2%)이 가장 많았다. 단체 급식이나 급식 경영 관련 과목 수강 여부에 대한 질문에서는 급식 경영 과목만 수강했다는 대답이 52.1%로 가장 많았고, 단체 급식 과목만 수강했다는 대답이 33.9%이었다. 위탁 급식 업체 웹사이트 방문 이유에 대해서는 학교 리포트 때문이라는 응답이 66.9%로 가장 높았고, 위탁 급식 업체 웹사이트 방문 빈도는 한 달에 1회가 28.9%, 한 달 이상에 1회가 26.4%, 방문하지 않음 23.1%이었다. 위탁 급식 업체 웹사이트 평가 문항의 요인 분석 결과, 7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기술 및 상호작용성’, ‘고객 서비스’, ‘인터페이스’, ‘디자인 및 편리성’,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정보 제공’으로 명명하였다. 웹사이트 만족도를 종속 변수로, 7개의 요인을 독립 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 설명력(R square)은 62.4%였고, 회귀식은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001). ‘디자인 및 편리성’ 요인의 β계수 절대값(0.319)이 가장 크게 나타나 웹사이트 만족도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위탁 급식 업체 웹사이트 평가 문항의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결과, 모든 문항의 수행도 점수가 중요도 점수보다 낮게 나타났고, 전체 평균 점수도 중요도 3.91, 수행도 3.54로 수행도 점수가 중요도 점수보다 낮게 나타났다. 수행도를 X축으로, 중요도를 Y축으로 한 격자도 분석 결과, 중요도는 높으나 수행도는 낮아서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영역에 속한 문항인 ‘사이트 이용을 돕는 메뉴가 잘 구성되어 있다’, ‘한 눈에 전체 사이트 구조를 파악하기 쉽다’, ‘FAQ가 잘 제공되고 있다’와 ‘Q&A를 통해 신속하고 성실한 답변이 이루어진다’는 수행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앞으로 관심을 갖고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위탁 급식 업체 웹사이트가 단순히 기업을 소개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예비 영양사들의 이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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