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박물관 브랜드 프로모션을 위한 통합적 브랜드 개발 -2D, 3D, 4D 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Integrated Brand Development for Sookmyung Museum Brand Promotion -Focusing on 2D, 3D, and 4D design processes-
- Other Titles
- Integrated Brand Development for Sookmyung Museum Brand Promotion -Focusing on 2D, 3D, and 4D design processes-
- Authors
- 길혜경; 김보현; 오정은; 이서연; 이지원; 이진민; 장미정; 이성애
- Issue Date
- Aug-2017
- 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 Keywords
- 대학박물관; 브랜딩; 디자인프로세스; University museum; branding; design process
- Citation
- 숙명디자인학연구, v.24, no.3, pp 32 - 40
- Pages
- 9
- Journal Title
- 숙명디자인학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32
- End Page
- 4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168
- ISSN
- 2288-0321
- Abstract
- 본 연구는 여성생활사 중심의 유물 박물관인 숙명 박물관의 인지도와 브랜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을 활용한 통합 브랜드 개발 프로세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박물관의 브랜드를 프로모션하고 그래픽, 제품, 공간의 통합 브랜드를 구축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7년 3월부터 6월까지 총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로서 4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적 범위는 '숙명여자대하굑 숙명박물관'의 2D~4D까지의 전반으로 설정한다. 그 결과, 제품부터 공간까지 숙명박물관의 통합된 브랜딩은 일관성과 객관성, 스토리성을 얻을 수 있었다. '숙명박물관'은 학교의 박물관이라는 장점을 극대화시켜 가치와 스토리를 부여하고 하나의 ㅂ르ㅐㄴ드로 리뉴얼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보편적인 박물관들의 차별화된 브랜드 개발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브랜드 개발에 있어서 G·I, P·I, S·I의 통합 브랜드 메뉴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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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Fine Arts > Department of Environmental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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