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숙명박물관 브랜드 프로모션을 위한 통합적 브랜드 개발 -2D, 3D, 4D 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Integrated Brand Development for Sookmyung Museum Brand Promotion -Focusing on 2D, 3D, and 4D design processes-

Other Titles
Integrated Brand Development for Sookmyung Museum Brand Promotion -Focusing on 2D, 3D, and 4D design processes-
Authors
길혜경김보현오정은이서연이지원이진민장미정이성애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Keywords
대학박물관; 브랜딩; 디자인프로세스; University museum; branding; design process
Citation
숙명디자인학연구, v.24, no.3, pp 32 - 40
Pages
9
Journal Title
숙명디자인학연구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32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168
ISSN
2288-0321
Abstract
본 연구는 여성생활사 중심의 유물 박물관인 숙명 박물관의 인지도와 브랜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을 활용한 통합 브랜드 개발 프로세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본 연구는 박물관의 브랜드를 프로모션하고 그래픽, 제품, 공간의 통합 브랜드를 구축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7년 3월부터 6월까지 총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로서 4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적 범위는 '숙명여자대하굑 숙명박물관'의 2D~4D까지의 전반으로 설정한다. 그 결과, 제품부터 공간까지 숙명박물관의 통합된 브랜딩은 일관성과 객관성, 스토리성을 얻을 수 있었다. '숙명박물관'은 학교의 박물관이라는 장점을 극대화시켜 가치와 스토리를 부여하고 하나의 ㅂ르ㅐㄴ드로 리뉴얼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보편적인 박물관들의 차별화된 브랜드 개발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브랜드 개발에 있어서 G·I, P·I, S·I의 통합 브랜드 메뉴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Fine Arts > Department of Environmental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hie, Jin Min photo

Rhie, Jin Min
Fine Arts (Department of Environment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