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아름다움과 고급스러움이 공존하는 마임 비에타 쇼룸 제안 -오감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을 중심으로-Proposal of MAIIM VIETA Showroom -Focusing on the five senses (sight, hearing, smell, touch, taste)-
- Other Titles
- Proposal of MAIIM VIETA Showroom -Focusing on the five senses (sight, hearing, smell, touch, taste)-
- Authors
- 김보현; 이서연; 은다솜; 엄연정; 이진민; 장미정; 이성애
- Issue Date
- Aug-2017
- Publisher
-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
- Keywords
- 융합 디자인; 오감; 이벤트 프로모션; convergence design; five senses; event promotion
- Citation
- 숙명디자인학연구, v.24, no.8, pp 96 - 106
- Pages
- 11
- Journal Title
- 숙명디자인학연구
- Volume
- 24
- Number
- 8
- Start Page
- 96
- End Page
- 10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8173
- ISSN
- 2288-0321
-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브랜드 ‘마임'의 뷰티와 연계한 뷰티 쇼룸을 제안함에 있어서 공간속에 오감을 담아내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브랜드가 소유하고 있는 다양한 감각과 가치가 결여된 채 시각적 요소만이 담긴 브랜드 뷰티 쇼룸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오늘날,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융합 연출 디자인'적 시점에서 폭넓게 바라보고 브랜드의 정신과 오감의 결합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2017년 3월~6월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융합연출 디자인>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로서 산학 연계된 화장품 브랜드의 쇼룸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의 범위는 오감을 담고 있는 뷰티 쇼룸(4D)이 되기까지의 과정 전체로 한다. 그 결과, 마임 뷰티쇼룸은 공간 디자인과 오감을 융합하여 영상에서 공간에 이르기까지 오감의 조화와 브랜드의 정신을 녹여내고 확장시켰다. 끝으로 본 연구는 뷰티 쇼룸 공간 디자인을 제안함에 있어서 오감을 활용하여 통합된 시점에서 그래픽·제품·공간을 개발 및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이와 관련된 쇼룸 공간 개발에 있어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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